경기는 안 좋은데 주식만 오르는 이유

 

동학개미들의 성공 사례가 우후죽순 나오고 있습니다. 옆집 철수 엄마는 이번에 삼성전자 사서 수익봤다더라, 앞집 김씨 아저씨는 이번에 삼바 사서 수익봤다더라 등 카더라 소식들도 많이 들리고 있죠. 하지만 코로나로 인하여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실물 경제는 여전히 크나큰 타격을 입은 상태입니다. 공장 가동률이 줄어들고 대면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주식은 실물경제와 관련이 있는 것인데 체감하고 있는 실물경제는 암울하기만 합니다.

 

 

연초, 코로나로 인한 증시의 역대급 대폭락 장세가 연출되었습니다. 그리고 얼마 되지도 않아 바로 급하게 반등하며 하락분의 거의 대부분을 되돌려 버렸습니다. 실물 경제가 이렇게 암울한데 주식은 왜이렇게 오르기만 하는 것일까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속담으로 얘기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속담이 현 경제의 모습을 잘 표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각국 정부와 연준에서는 코로나가 증시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여 '무제한 양적 완화'를 선포했습니다. 항아리 바닥에 구멍이 생겨서 물이 빠져나가는데 항아리가 가득 찰 때까지 물을 부어버리겠다고 선언한 것이지요.

 

 

이런 현상은 큰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일단 미국의 사례만 놓고 봤을 때 원유와 원자재 가격 급등 및 물가 상승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환율 전쟁이 벌어질 가능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개인들은 변화하는 사회의 모습을 주시하면서 기민하게 대처하여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그 중 대표적인 변화를 얘기해보자면 'N잡러'들의 개체수 증가가 있겠습니다. 점점 'N잡', '부업'을 통해서 부가적인 수익을 내거나 아예 그러한 일들이 본업이 되어버린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것은 트렌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는 이 트렌드에서 기회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이 기회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