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돈 벌기 위해 필요한 5가지 필수 도구

 

목차
1. 이 글은 이렇게 활용하세요.
2. 개인투자자들이 돈을 벌지 못하는 이유
3. 개인투자자들이 돈을 벌기 위해 알아야 할 필수 도구 5가지

1. 이 글은 이렇게 활용하세요.

 최근 돈의 힘으로 주식 시장이 견인되며 개인 투자자들에게 상당히 핫합니다. 10배 이상 오른 종목들도 많고 최소 2배 이상씩 오르며 많은 개인들에게 수익을 안겨주었습니다. 뒤늦게 들어간 개인 투자자들도 급등하는 종목들을 찾아다니며 쏠쏠한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매번 호황장에서 발생하는 일이지만 이번에도 똑같은 패턴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장이 좋다는 소식을 듣고 뒤늦게 진입하여 당장 내일 가는 종목이 어떤 것일지 예측하는 것에 혈안이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투자 습관의 결과는 항상 깡통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항상 반복되기 마련이기에 패턴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입니다. 닷컴 버블, 비트코인 열풍 등 많은 장세에서 이런 패턴이 발생했습니다. 이런 장세에서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은 돈을 잃었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돈을 버는 투자를 할 수 있는 것일 까요? 먼저 개인 투자자들이 돈이 벌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2. 개인 투자자들이 돈을 벌지 못하는 이유

 항상 개인 투자자들은 돈에 관련한 의사결정에 있어 그 속도가 느립니다. 많이 알지 못하기 때문에 계속 고민을 거듭하게 되는 것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변덕스런 주식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 체계가 필요합니다. 이것을 '시스템'이라고 표현하겠습니다.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은 경험도 없고 지식도 없기에 이러한 자신만의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에만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그럼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면, 충분히 숙고하여 진입하면 해결되는 문제 아니냐? 맞는 말씀입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은 매일 급등하는 종목들이 넘쳐납니다. 

 

 하루하루 급등하는 종목들을 쳐다보고 있노라면 이 장세가 당장이라도 끝나서 내가 수익낼 방법이 없어진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이를 'FOMO(Fear Of Missing Out)'이라고 부릅니다. 이 기회를 놓칠 것에 대한 두려움이죠. 이러한 두려움으로 인해 사람들은 당장 올라가는 종목들을 고점에서 매수하기 바쁩니다. 결과는? 불보듯 뻔하게도 손실입니다.

 

 

 이런 종목들을 잡아내기 위해서는 많은 공부와 실전 경험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것을 토대로 자신만의 구축된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아래 내용부터는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어떠한 것들이 필요하고 어떻게 활용해야 할 지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3. 개인 투자자들이 돈을 벌기 이해 알아야 할 필수 도구 5가지

 투자에 있어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갖춰야 할 도구를 크게 2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많이 알려져 있는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입니다. 

 

 '기본적 분석'이 맞냐, '기술적 분석'이 맞냐에 대해서 양쪽 진영이 각자의 주장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둘 다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 분석'으로 회사의 건전성, 뉴스, 이슈 등을 파악하고 상승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추었는지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기술적 분석'으로 1) 종목의 에너지를 파악하고, 2) 현재 어떤 파동 내에 위치해 있는지, 3) 다음 파동은 어떤 파동이 나올 확률이 높은지, 그리고 4) 어디서 사서 어디서 팔아야 할지에 대한 분석과 전략이 모두 갖춰져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기본적 분석은 일단 제하고 기술적 분석 중 간략하게 어떠한 것들을 봐야하는지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캔들

   - 파란색봉(음봉)과 빨간색봉(양봉) 그리고 아랫꼬리, 윗꼬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거래량

   - 캔들이 표시된 화면 바로 아래에 위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해당 시간 동안 어느 정도의 주식이 거래되었는지 나타냅니다.

 

 3) 이동평균선

   - 차트는 이동평균선 하나로 시작해서 이동평균선 하나로 끝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지표이며 이를 제대로 분석했을 시 얻을 수 있는 기대 수익은 상당합니다.

 

 

 4) 지지저항

   - 어느 곳에서 반등 혹은 상승 전환이 일어날지, 아니면 반락 혹은 하락 전환이 일어날지 예측하는데 상당히 중요한 도구입니다. 지표의 개념은 아니며 과거에 특정 가격대에서 지지가 많이 나왔다면 지지대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으며 저항이 많이 나왔다면 저항대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5) 보조지표(오실레이터)

   - 다양한 보조지표가 있습니다. 오실레이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지표로 MACD, RSI, STOCHASTIC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보조지표들이 있지만 원리와 활용법은 비슷합니다.

 

 위 다섯 가지 도구를 적절히 조합하여 활용했을 때 기술적 분석을 제대로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분석을 토대로 내가 어떤 가격에 매수해야 가장 효율적이며, 어떤 가격에 매도해야 가장 합리적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어떤 도구를 어떻게 활용하고 조합해야 제대로 된 분석을 했다고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앞으로의 포스팅에서 자세히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