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받아서 주식 투자해도 되는 사람의 조건

목차
1. 이 글은 이렇게 활용하세요.
2. 대출받아서 주식 투자하면 안되는 사람의 특징
3. 대출받아서 주식 투자해도 되는 사람의 조건
4. 최종 결론

1. 이 글은 이렇게 활용하세요.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당장 다음 달 생활비를 갚아나가기에도 버겁습니다. 사회초년생들은 큰 목돈을 마련하는 것이 힘들며, 자녀가 있다면 목돈을 만들기보다 양육비에 돈이 빠져나가기 바쁩니다.

 

 그래서 좋은 기회가 포착되었을 때 그 목돈이 없어 그 기회를 놓치기 십상입니다. 이런 경우에 많은 사람들은 대출을 생각합니다. 처음은 몇백만원 수준으로 시작해서 돈이 잘벌리는 모습을 목격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며 좀 더 큰 돈을 넣으면 얻게 될 수익에 눈이 멀기 시작합니다. 결국 대출을 받고 자금을 모두 투자하기 시작합니다.

 

 

 이런 사람들의 결말은 대부분 깡통입니다. 대출금까지 잃게 되며, 인생은 겉잡을 수 없는 나락으로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대출금으로 투자하며 수익을 잘 내는 사람들도 분명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어떤 것들이 있기에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일까요? 아래에서 대출받아서 투자하면 안되는 사람과 그렇게 해도 되는 사람들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 대출 받아서 주식 투자하면 안되는 사람의 특징

 1) 용어를 잘 모른다.

    - 주식의 '주'자도 모르고 단순히 주변 지인들의 추천에 의해서 종목을 샀다가 팔았다가 반복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최소한 주식 투자를 하려면 주식 시장에 존재하는 모든 용어들부터 파악하고 그 개념들끼리의 관계에 대해서도 충분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들은 당장 올라가는 시장의 모습에 눈이 멀어 FOMO를 느끼고 당장 오늘 어떤 종목이 갈까에 대해서 고민하기 바쁩니다.

 

 

 2) 본인만의 투자 의사결정 시스템이 없다.

   - 투자를 하든, 트레이딩을 하든 본인만의 의사결정 체계 즉, 시스템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어떤 곳에서 사는 것이 유리한지, 어떤 곳에서 파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투자를 해야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경험도 없고 지식도 없기에 이러한 시스템이 있을리가 만무합니다.

 

 3) 심리전에 약하다.

   - 대출을 받게 되었을 때 가장 큰 문제입니다. 용어를 잘 알고, 본인만의 의사결정 시스템이 있다하더라도 이것들을 십분 활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심리'입니다. 내 돈으로 매매를 한다면 부담이 없습니다. 어렵지만 없는 돈인셈 치면 내가 산 곳에서부터 조금 떨어지더라도 시스템에 의거해 버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출금으로 투자를 한다면 그 손실액은 내 본업의 월급으로 메꿀 수 없는 수준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만약 이 종목을 손절했을 경우 내가 갚아야 할 돈은 얼마이며, 그 돈을 갚기 위해서 얼마동안 허리띠를 졸라매야 할지 등에 대해 떠오르며 심리를 불안정하게 만듭니다. 이러한 심리상태는 엉뚱한 곳에서 손절치게 만들며, 내가 손절치면 항상 그 종목은 떡상합니다.

 

 

 4) 욕심 절제가 안된다.

   - 3)의 내용과 비슷한 내용입니다. 자금을 분할하여 매수하고 항상 현금 비중을 유지해야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는데, 올라갔을 경우의 수익만 보고 욕심에 몰빵 매수를 한다면 돌발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대처할 방안이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 가치투자라느니, 존버가 답이라느니 하는 말을 들으며 자위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이유들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제가 생각하는 4가지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봤습니다. 이러한 조건들은 굳이 대출금이 아닌 자신의 돈으로 투자를 하더라도 악영향을 미치는 것들입니다.

 

 그렇다면 대출금으로 투자를 해도 돈을 버는 사람들은 도대체 어떻길래 돈을 벌 수 있는 것일까요?

 

3. 대출 받아서 주식 투자해도 되는 사람들의 조건

 간단하게 위에서 설명한 대출금으로 투자하면 안되는 사람들의 조건을 모두 반대로 적용하면 됩니다. 일단 아주 기본적으로 주식 용어, 투자 용어에 대해서 잘 파악하고 있고, 자신만의 확고한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이 확고한 시스템을 활용했을 때 대출 이자보다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본인만의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더하여 흔들리지 않는 심리와 욕심 절제가 필요합니다. 용어 파악과 시스템 구축은 기본입니다. 이것도 없이 투자를 하게 되면 백퍼센트 망합니다. 하지만 이것만 가지고 투자를 해도 망합니다. 위 두가지에 더하여 흔들리지 않는 심리가 갖춰져야만 그때부터 수익이 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심리는 오로지 경험만을 토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소액으로 계속 해보라는 말이 있는 것도 다 이러한 이유에서 입니다.

 

 4. 최종 결론

 용어 파악과 시스템 구축에만 수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이에 더하여 흔들리지 않는 심리까지 갖춰지려면 더욱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겠지요.

 

 결국 주식 입문자, 주식 초보자들은 결코 대출 받아서 대출금으로 투자하면 안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대출금으로 투자하더라도 흔들리지 않는 심리를 유지할 수 있는 배수의 진을 친, 혹은 벼랑 끝으로 몰린 사람들만이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초보자 분들은 절대 대출금으로 투자를 시작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