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읽을 때 절대 '밑줄 치면 안되는' 이유

이 글을 읽고 실행하면 당신의 독서레벨은 몇달내에 독서를 수십년 이상 한 사람의 레벨로 올라갈 것이라 장담합니다.

 

오늘날의 나를 만든 것은 동네 도서관이다. 나는 평일에는 최소한 매일 밤 1시간, 주말에는 3~4시간의 독서 시간을 가지려 노력한다. 이런 독서가 나의 안목을 높여준다.

- 빌 게이츠

 다독가로 잘 알려진 빌게이츠의 독서관련 명언입니다. 이 글을 클릭하신 당신은 독서에 관심이 많으며 현재 독서레벨이 높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단 한달만에도 독서레벨을 엄청나게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실제로 이런 방법은 있습니다. 전 이 훈련법을 통해 언어영역의 점수를 5등급에서 1등급으로 몇달만에 끌어올렸습니다. 단순히 눈의 운동을 통해서가 아닌 뇌의 운동을 통해 고속정독이 가능해졌습니다.

 

독해속도가 대다수 일반인들의 속도인 분당 500~600자였던 제가 현재는 책을 많이 읽은 독서 고수들의 속도인 1500자 이상의 속도로 독해를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 한 권의 책을 읽는데 일주일의 시간이 걸렸던 제가 1~2일이면 한 권의 책을 완독합니다. 오늘 공유할 훈련법을 통해 당신은 글을 빠르게 읽으면서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독해력 결함을 지닌 대다수 사람들의 특징

 독해력 결함을 지닌 사람들이 글 읽는 모습을 옆에서 지켜보면, 많은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글을 읽다가 이미 읽은 곳을 다시 되돌아가 읽기를 반복하고, 어린 아이처럼 입으로 중얼거리는 소리를 내어 따라 읽거나 입으로 혹은 입을 움찔거리며 음독을 하면서 글을 읽습니다.

 

 또한, 억지로 집중하기 위해 손가락으로 짚어가며 읽거나 모든 문장에 온통 밑줄이나 동그라미를 쳐가며 읽고, 더구나 글을 <의미단위>로 읽지 못하고 한 단어씩 또박또박 마치 출판사에서 원고 교정보듯이 읽습니다. 이렇게 읽고나면 글을 꼼꼼히 읽기는 읽었는데 전체적으로 무슨 의미인지 이해가 안돼 글 읽기를 싫어하고 두려워하며, 글만 보면 본인도 모르게 피하게 됩니다. 위의 행동들이 바로 독서 속도와 이해도를 떨어뜨리는 결정적인 요인들입니다.

 

빠르고 정확하게 글이 읽히는 프로세스와 요건

글을 읽을 때 정확하고 빠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1) 눈으로 빠르게 글자를 채집하고
2) 채집한 글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3) 그것을 잘 기억해야 합니다.

위의 과정은 1) 집중력, 2) 시지각 능력, 3) 이해력, 4) 어휘력, 5) 배경지식 등이 균형을 이룰 때 독해력을 극대화시킵니다.

 

 

독서 고수로 나아가는 훈련법

위에 언급한 각각의 과정에 대해서 어떻게 훈련하는 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겠습니다.

 

1) 체계적인 <안구 운동성 개선훈련>을 통해 시각과 뇌의 전달체계를 개선합니다. 이는 시폭을 확장시키고 안구 이동속도를 향상시켜 줌과 동시에, 나쁜 독해습관을 교정시켜줍니다.

 

2) 시폭과 독폭을 확장시켜 <의미단위 읽기 연습>을 통해 글에 대한 채집능력을 극대화시킬뿐만 아니라, 글을 빠르게 의미 구조화시킴으로써 이해능력과 기억능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위 훈련을 일정기간 하면 시폭이 넓어집니다. 따라서 한눈에 2~3개밖에 보이지 않던 글자들이 한꺼번에 5~8글자 이상 보이게 됩니다. 결정적으로 산만했던 안구의 움직임이 수평으로 정렬되고 시지각 능률이 크게 향상됩니다. 이 과정에서 집중력, 인내력, 기억력, 암기력 등 학습력 전반이 크게 향상됩니다.

 

 

구체적인 훈련법에 대하여

<안구 운동성 개선훈련><의미 단위 읽기연습>을 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첫째, <안구 운동성 개선훈련>은 속독과 관련하여 안구 훈련을 시켜주는 책을 구매하여 해볼 수 있습니다. 둘째, <의미 단위 읽기연습>은 신문칼럼과 같은 질좋은 글로 해볼 수 있습니다. 먼저, 신문칼럼을 읽습니다. 그리고 한 번에 이해하기 쉬운 단위로 '/'를 활용하여 끊어냅니다. 그리고 /와 /사이의 문장을 한 눈에 읽도록 노력합니다. 이렇게 글을 읽음에 있어 안구 움직임을 최소화시킵니다.

 

혼자 하기 힘들다면

제가 활용했던 프로그램을 이용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 중에 하나입니다. 위의 글은 해당 사이트의 칼럼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으며,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활용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www.speedbook.co.kr/

 

스피드북 - 독해력 교정/고속정독 훈련 사이트

(과정:초,중,고,일반) ◆ 금액 : 100회 10만원 ◆ 시간 : 1회 약 30분 훈련소개 ( 과정 : 중급 / 상급 ) ◆ 금액 : 60회 25만원 ◆ 시간 : 1회 약 30분 훈련소개 언어사고력 정교화 훈련 대상 : 수능/PSAT/NCS/LE

www.speedbook.co.kr

 

댓글(3)

  • 2020.09.21 22:55 신고

    전 무협지를 보면서 속독 능력을 키웠지요. 하루에 네 권도 읽었답니다. (물론 기억이 잘 안날 때도 있어요 ㅋㅋ)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