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시장 순환 주기, 투자에 활용하는 방법 (코인 시장 순환 주기 비교)

목차
1. 이 글은 이렇게 활용하세요.
2. 시장 주기란?
3. 주식 시장 주기와 코인 시장 주기 비교
4. 시장 주기를 투자에 활용하는 법

1. 이 글은 이렇게 활용하세요.

 각 시장마다 순환 주기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순환 주기를 알고 있으면 어느정도의 호흡으로 트레이딩을 해야할 지에 대한 감이 잡혀 수익을 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글에서는 코인 시장과 주식 시장의 주기에 대해서 파악하고 이를 실제 매매에 어떻게 활용할 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 시장 주기란?

 각각의 시장마다 순환 주기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이는 생애주기와도 비슷한 개념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순환 주기에는 3가지 국면이 있는데 상승국면, 하락국면, 횡보국면이 그 3가지 국면입니다.

 

 1) 상승 국면

   상승 추세라고도 불리우며 상방으로 폭이 크게 움직이며 하방으로는 폭이 작게 움직입니다. 다음과 같은 형태로 차트가 형성됩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 2시간 차트

 2) 하락 국면

   하락 추세라고도 불리우며 하방으로 폭이 크게 움직이며 상방으로는 폭이 작게 움직입니다. 보통 짧고 강하게 내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형태로 차트가 형성됩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 2시간 차트

 3) 횡보 국면

   횡보 박스권이라고도 불리우며 기존의 추세를 쉬었다가 이어가거나 반전하기 전에 어떠한 곳으로도 방향을 잡지 못하고 옆으로 기어가는 점이 특징입니다. 다음과 같은 형태로 차트가 형성됩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 2시간 차트

 

3. 주식 시장 주기와 코인 시장 주기 비교

 주식 시장의 주기는 대략 10년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10년을 주기로 상승, 하락, 횡보 국면이 하나씩 나타나서 흐름을 만들어 냅니다.

 

 반면에 코인 시장의 주기는 그보다 짧습니다. 대략 2~3년 정도입니다. 주식 시장보다 빠릅니다. 이 정도의 시간에 걸쳐 코인 시장은 상승, 하락, 횡보 국면이 나타납니다.

4. 시장 주기를 투자에 활용하는 방법

 주식의 경우에는 조금 더 긴 호흡의 투자에 적합합니다. 주식 시장에서 장기 투자는 연단위로 넘어간다면 코인 시장에서 장기 투자는 월단위가 됩니다. 그래서 짧은 호흡의 빠른 단타 투자를 주로 하시는 분들은 코인 시장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단순히 주기만 참고했을 경우에 위와 같은 결론이 나옵니다. 하지만 주식 시장은 코인 시장보다 10배 가까이 더 많은 종목수가 존재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코인 시장은 비트코인의 움직임에 따라서 다른 대부분 알트코인들의 등락이 결정되기에 비트코인 자체를 하나의 종목으로 봐야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수한 성질을 고려하여 본인의 매매스타일에 맞게 투자할 시장을 선정하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매일 브리핑은 아래 링크에서 이뤄집니다.

https://t.me/bakktastock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